02-2636-3375 02-2636-0673        
아토피,천식 클리닉
    • 아토피피부염
  • 천식
  • main_banner03.png

    진료시간
    오전 : 오전 9:30~오후 6:30
    (토요일 오후 1:00 까지)
    점심 : 오후 1:00~오후 2:00
    일요일, 공휴일 휴진
    상담 및 예약 : 02-2636-3375

아토피피부염

 

아토피는 피부의 심한 가려움증과 진물, 피부건조를 유발하는 질환으로 팔꿈치의 접혀지는 부분이나 무릎 뒤쪽 등 피부가 겹쳐지는 부분에 잘 나타나며 때로는 몸 전체에서 나타나기도 한다.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영유아기에 시작되는 피부질환으로 심한 가려움증 때문에 피부를 긁게 되는데 피부를 긁으면 염증반응이 심해지면서 더 가렵게 되어 감염이 심해지고 아토피는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면서 더욱 심하게 진행된다.

 

특징적인 증상은 심한 소양증으로 대부분 긁어서 발생하며 낮 보다 밤에 더욱 심하다. 피부 건조증이 또한 나타날 수 있는데 겨울에 악화되며 손에는 습진이 잘 발생한다. 눈 주위에는 건조증과 각질이 덮인 가벼운 피부염으로부터 심한 태선화(피부가 시꺼멓고 두껍게 변하는 현상)까지 다양한 병변이 나타나고 피부염이 오래 지속되면 과색소침착으로 인해 눈 주위가 검게 된다. 

 

아토피질환의 관리는 좋은 보습제를 적절히 잘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음식, 비누, 세제, 모직, 나일론, 기온과 습도, 탁한 공기 등 다양한 악화요인이 있을 수 있으며 악화요인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 찾아서 제거하여야 한다. 

 

아토피 환자의 경우 가장 큰 문제는 심한 가려움증인데 아무리 참으려고 해도 긁게 됩니다.하지만  긁으면 긁을수록 감염이 되어 낫지 않으므로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아토피는 인체의 비정상적인 열이 발산되지 못하고 잠복되어 있다가 어느 순간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엄마, 아빠가 과거에 아토피를 앓았다든지 하는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위에서 예를 든 환경적인 요인이 많이 작용한다. 아토피의 발병원인을 보면 환자의 70~80%에서 아토피 질환의 가족력이 있다. 부모 중 한쪽이 아토피피부염(Atopic dermatitis)이 있는 경우에 자녀에게서 나타날 확률이 높으며, 부모 모두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경우 약 80%정도 아토피 증상이 발생한다는 보고가 있다. 아토피 환자는 비정상적인 혈관 반응이 나타는데 피부온도는 정상인에 비해 낮고 창백하며, 피부가 추위에 노출되면 혈관 수축이 빨리 일어나게 된다. 피부에 외부자극을 받으면 정상인에서 나타나는 발적 대신 창백해지는 현상인 흰색 피부묘기증이 나타납니다.

 

아토피를 악화시키는 음식으로는 고기류, 맵고 짠 음식, 치즈, 버터, 달걀, 피자, 빵 등의 밀가루음식, 튀김, 햄버거, 우유, 땅콩, 대두, 견과류, 땅콩, 생선, 갑각류 등이 있다. 특히 기름기가 있는 고기를 다시 튀겨먹는 프라이드치킨, 달걀프라이, 과자류 중에서 기름에 튀긴 과자와 라면 종류와 사탕 및 초콜릿은 섭취되어 열 발생을 증가 시키므로 아토피를 더욱 악화 시킨다.. 아이스크림 역시 설탕과 유지방, 감미료, 알 수 없는 첨가물질의 합성품으로써 아토피를 더욱 악화시키므로 주의 해야한다.

 

아토피에 좋은 음식으로는 보리, 현미, 검은콩, 제철에 나는 채소, 과일, 오이, 연근, 우엉 등인데 검정콩은 몸의 독소를 해독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보리나 제철채소, 연근, 우엉, 오이, 과일 등은 몸속의 열기와 피부의 열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아토피피부염의 치료는 인체 내의 화기를 제거하는 한약을 써서  잠복해 있던 열을 풀어주고 겸하여 땀구멍을 열어주어 열이 더욱 더 잘 나가게 한다. 동일한 원리의 침 치료를 병행하면 잠복되어 있던 열독이 발산되기 시작하고 가려움증이 제거되어 건조하던 피부가 치료 된다.